시청률 조사회사 TNMS가 국내 최초로 본방송 시청자 수에 VOD, 재방송 등 다시보기 시청자수를 포함한 통합 시청자수를 집계해 발표한다.

TNMS는 11월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매체별로 정확한 시청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간과 비실시간 시청 현황을 합친 TTA (TV Total Audience, 통합시청자수) 데이터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TTA는 동일 콘텐츠의 종합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콘텐츠 별 ‘본방송과 자사 채널 + 자사PP채널 + 타사PP채널 + VOD’를 통해 방송된 본방 포함 7일간 누적된 시청 데이터다.

이 자리에 참석한 민경숙 대표는 “4차혁명 시대를 맞이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더 많은 시청자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며 “그런 의미에서 TTA자료는 기존에 제공하던 시청률과 달리 TV 수상기에서 시청되는 모든 시청을 총괄 집계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고 강조했다.

실제로 TTA 데이터를 통해 기존 본방 시청률 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중요한 시청현황을 살펴 볼 수 있는데, KBS2 ‘황금빛 내인생’ 19회(11.14) 본방송의 경우 TTA 조사 결과 (본방+재방송+VOD) 천만 시청자를 넘어 선 것으로 집계 되었다.

또한 11월 3일 방송한 tvN ‘알쓸신잡” 같은 경우 당일 방송한 모든 프로그램 중 VOD 시청이 가장 많은 프로그램으로 나타났고, OCN ‘블랙’ 은 본방송 시청률 순위가 28위였지만 TTA에서는 20계단 상승한 8위로 조사됐다.

민 대표는 “TTA를 통해 동일 콘텐츠의 소비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며 “이를 계기로 방송사에서는 콘텐츠의 본방송 경쟁력의 의미를 재해석 할 수 있고, 광고주들은 광고집행의 효율성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채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방송이 ‘다시 보기’라는 또 하나의 시청 형태로 평가 받으면서, TTA가 광고시장에서 긍정적인 새로운 평가를 얻을 것으로 기대 한다” 고 전했다.

TNMS는 오는 2018년 1월 1일부터 자사 홈페이지에 프로그램별 순위를 본방 기준이 아닌 TTA 기준으로 전면 개편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광고주협회와 TNMS는 지난 11월 1일 “TV 수상기 통합 시청자수(TTA: TV Total Audience)” 자료 제공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TTA 데이터를 협회 회원사 광고주들에게 매일 일별로 제공하고 있다.

11월 3일 본방 기준 TTA(자료: TNMS)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