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이 '가짜뉴스' 등 허위조작정보 근절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민간 차원의 팩트체크 기관 지원을 통해 허위조작정보의 유통을 최소화하겠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민간 팩트체크 기관은 출발 단계이고 역할은 미미하다"며 "기존의 팩트체크 민간 단체나 기관을 지원하거나 새로운 팩트체크 센터를 만들면 허위조작정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방통위가 내부 기관으로 센터를 운영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고 적절하지 않다"면서 "민간 부문에서 진행이 된다면 재원 지원을 해서 그 기관들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게 정부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허위조작정보의 문제점에 대해 모두 인식하고 있지만 국민, 언론이 가지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사안의 성격상 허위조작정보 종합대책을 발표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지상파 뉴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공동팩트체크센터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언론노조는 공동팩트체크센터 운영 등에 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이 자리에서 지상파 방송사들이 협력해 팩트체크를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 향후 움직임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