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네이버
△ 자료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반론보도 청구' 등을 표시하기로 한 네이버의 개편안을 두고 네이버와 신문업계가 갈등을 빚고 있다. 25일 신문협회는 '정정보도 청구 중' 등의 표시가 기자를 잠재적 가해자로 규정한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15일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뉴스 정정보도 △반론보도 △추후 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등의 뉴스 정책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뉴스 검색 결과에도 '반론보도 청구 중' 문구 등을 노출

네이버의 개편안은 명예훼손 또는 권리침해를 입은 이용자가 정정보도, 반론보도 및 추후 보도를 쉽게 청구할 수있고, 반론보도 등에 대한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네이버는 기존 서면과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했던 절차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반론보도 등의 청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PC·모바일 배너 및 별도의 페이지도 신설, 이용자에게 적극 알릴 방침이라는 것.

그간 네이버는 기사 본문 상단에만 반론보도 등의 청구가 있음을 알렸다. 앞으로 네이버는 뉴스 검색 결과에도 '반론보도 청구 중' 문구 등을 노출, 인터넷뉴스 서비스 사업자의 책임을 보다 충실히 이행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접수된 반론보도 청구 등을 기사 제공 언론사에 전달할 때 해당 기사의 댓글도 일시적으로 폐쇄해줄 것으로 적극적으로 요청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뉴스 댓글이 보다 투명하고 깨끗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술적·정책적 노력을 더 한다는 것이 네이버의 설명이다.

의도치 않게 오보 나올 수 있지만…거짓 보도와는 달라

이러한 네이버의 정책 개편안 발표에 신문협회는 지난 25일 '정정보도 청구'를 표시하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표시가 취재기자를 잠재적 가해자로 둔갑시켜 국민에게 악인(惡人)이라는 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의도치 않게 오보가 나올 수 있으나 이는 취재 편집 과정의 착오 등에 의한 것이지 의도적·악의적으로 날조한 거짓 보도와는 다르다는 입장이다. 

신문협회는 “뉴스 보도에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문구 등을 추가하는 것은 편집권을 명백하게 침해할 뿐 아니라 궁극에는 언론의 자유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 자료 네이버

네이버, 지속적으로 뉴스 서비스 개편해와 

정정이나 반론보도 관련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의 개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9월 네이버는 △고침 △정정 △반론 △추후 보도 모음 페이지의 접근성을 보다 강화하는 등의 뉴스서비스 개편에 나선바 있다. 현재 네이버는 △고침기사 △언론중재법에 따른 정정 반론 추후 보도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불공정 선거보도 경고·주의를 받은 기사들을 모은 메뉴를 뉴스서비스 페이지내에서 운영하고 있다. 

△ 자료 네이버
△ 자료 네이버

정정·반론보도 메뉴에 대한 이용자의 접근성도 높였다. 모바일 메인 MY뉴스판, 언론사 편집판 등에서도 정정보도모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배너가 제공되며, 뉴스서비스 상단 메뉴를 통해 관련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언론중재위원회 등 관계기관 심의상태나 결과에 대한 안내를 기사 본문 최상단에 노출하고, '심의 중'과 '요청 중' 등 현재 상태를 제목에서 보다 알기 쉽도록 디자인도 강화했다. 

이 뿐만 아니다. 네이버는 팩트체크 페이지에 언론사가 취재한 팩트체크 기사를 모아서 서비스하고 있다. 팩트체크 페이지는 언론사에서 공적 관심사를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검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기사가 최신순으로 배열된다. 네이버 뉴스 이용자는 각 언론사의 이슈 상황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분석과 사실 확인이 가미된 양질의 팩트체크 기사를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다.

자료=네이버
자료=네이버

외부 전문가 참여 '네이버 뉴스혁신포럼' , 서비스 개편 권고  

최근 네이버의 뉴스 관련 정책 개편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뉴스서비스 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지난 1월 18일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포럼을 공식 출범시켰다. 

외부전문가 7인이 참여한 네이버 뉴스혁신 포럼은  지난달 31일 첫 회의를 열고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네이버뉴스 알고리즘검토위원회 △가짜뉴스·허위조작정보 대응 정책 △네이버뉴스 댓글 정책 등에 대해 우선 논의하겠다고 발표했다. 뉴스혁신 포럼은  향후 뉴스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며 이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반론보도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